갑자기 찾아온 어깨 통증 이유가 뭘까 어깨 아픈 이유와 치료 방법 정리

갑자기 찾아온 어깨 통증 이유가 뭘까 어깨 아픈 이유와 치료 방법 정리

어깨 질환중 하나인 오십견 Frozen Shoulder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정형외과적 치료 방법과 자가운동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평소 일상 생활을 할 때 머리를 빗거나, 옷을 입을 때, 물건을 들 때 아무렇지 않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어깨가 통증이 생기고 움직임이 제대로 되지 않아 두상 감는 것은 물론 두상 빗기도 힘들고, 옷 입고 벗는 것조차 힘들면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 수도 있어요. 오십견이란 Frozen Shoulder 영어 단어에서 표현했듯이 어깨가 얼어버린 즉 다른 원인이 없이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에 제한이 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동결견이란 용어는 어깨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현상을 기술한 용어로 현재 유착성 관절낭염과 함께 흔히 사용되는 진단명입니다.


어깨통증의 원인 4 오십견
어깨통증의 원인 4 오십견

어깨통증의 원인 4 오십견

오십견의 경우 일반적인 어깨의 통증 중 하나로 너무나도 잘 알려진 질환입니다. 오십견의 분명한 병명은 동결견입니다. 오십견은 독특한 이유 없이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 주머니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거기에 따라 주변의 조직들이 굳어져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오십견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일 경우 어깨가 굳기 때문에 옷을 입고 벗는 행동이 무척이나 힘들어질 수 있어요. 거기에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이 틍징인 질병입니다.

어깨의 통증으로 인해서 양팔을 뒤로 마주 잡기 어려워질 정도가 이게 운동의 제한이 많이 나타날 수 있어요. 거기에 오십견이란 굉장히 자주보이는 어깨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기에 자신의 어깨 통증을 오십견이라고 단정 지어서 통증을 참고 병을 키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 질환과의 차이
오십견과 회전근개 질환과의 차이

오십견과 회전근개 질환과의 차이

오십견 Frozen Shoulder과 회전근개Rotator Cuff Disorders 질환의 차이 오십견의 초기인 경우 회전근개 질환과 구별이 잘 안 되지만, 경과가 긴 시간 지났거나 심하게 구축이 된 경우는 상완관절 운동은 전혀 없이 견갑 흉곽 운동만 일어나 덜컹 거리면서 걸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오십견을 진단을 위한 차례대로 1. 증상 검토 심사 2. 신체검사 운동범위 검사 각각의 운동을 세밀히 검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운동요법
효과적인 운동요법

효과적인 운동요법

어깨 근육 강화 운동 어깨의 신뢰성 및 근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첫 차례 요법은 어깨 근육 강화 운동입니다. 이런 운동은 어깨의 여러가지 근육을 대상으로 하며, 어깨에 힘을 주는 근육을 강화하여 어깨를 안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를 위해 숄더 프레스, 래터럴 레이즈,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 등의 운동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들은 근육의 힘을 높이고, 근육의 톤을 개선하며, 어깨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대와 관절 조절 가능성 운동 어깨 인대와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어깨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유연성이 좋아지면 어깨의 움직임이 더욱 원활해지고, 어깨 주변의 근육이 더욱 이완되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어깨 회전, 어깨 스트레칭, 어깨 회전체 등의 운동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의 원인 2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 아니면 어깨가 아픈 원인의 하나가 될 수 있어요.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과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부르는데 이 경우 회전근개가 손상을 입거나 자극을 받아 파열되는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어깨가 아파 팔을 들거나 손을 등 뒤로 하는 자세가 하기 어려워지며 팔을 움직일 경우마다. 마찰음과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어요. 어깨통증의 이유가 회전근개파열인지 심사숙고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한 방법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임상 검사와 관절 조영술, 초음파 검사, MRI 등으로도 진단할 수 있으며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가장먼저 시행하게 되지만 어깨의 통증이유가 힘줄의 전체두께가 파열되어 전층 파열인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자가운동방법

오십견을 관리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가 운동방법으로는 1. 팔 회전 스트레칭 한 손을 충돌 어깨 뒤로 가져가고, 다른 손으로 팔을 끌어당겨 어깨와 팔 뒷면 근육을 스트레칭하기 3. 벽을 이용한 범위 운동 어깨와 팔을 사용하여 벽을 따라 위아래로 움직여 범위를 확장하는 운동을 실시하기 4. 전면 인대 스트레칭 팔을 반대편으로 뻗어 어깨 높이로 들어 올리고, 손을 반대쪽 어깨 뒤로 넣어 어깨 전면 인대를 스트레치 해주기 5. 탄력 밴드를 이용해서 저항운동 하기 탄력 밴드를 이용해서 충돌 운동을 하여 팔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하기 6. 거상 운동팔을 올리는 운동 앙와위배와 가슴을 위로하여 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가장 효과적이며, 건강한 쪽 팔을 이용해서 운동을 수동적으로 해줌으로써 전하방 인대를 점진적으로 이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깨통증의 원인 4 오십견

오십견의 경우 일반적인 어깨의 통증 중 하나로 너무나도 잘 알려진 질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오십견과 회전근개 질환과의

오십견 Frozen Shoulder과 회전근개Rotator Cuff Disorders 질환의 차이 오십견의 초기인 경우 회전근개 질환과 구별이 잘 안 되지만, 경과가 긴 시간 지났거나 심하게 구축이 된 경우는 상완관절 운동은 전혀 없이 견갑 흉곽 운동만 일어나 덜컹 거리면서 걸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효과적인 운동요법

어깨 근육 강화 운동 어깨의 신뢰성 및 근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첫 차례 요법은 어깨 근육 강화 운동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