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 치아보험 청구서류 및 청구방법

메리츠 치아보험 청구서류 및 청구방법

위에 치아 파노라마 사진은 21년 지난해 저의 실제 구강 상태에 엑스레이입니다. 약 18년 전에 이미 파란색으로 칠한 부분에 크라운 치료를 받은 상태였습니다. 말 하지 않아도 치아 배열 및 상태가 얼마나 좋지 않았는지 아시겠지요. 그리고 작년에 파노라마 엑스레이 촬영 후 알게 된 것은 여러 군대 충치가 이미 상당히 진행되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적색의 원부분이 충치가 있는 치아들 원래 치아보험 가입할 때 치아가좋지 않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심하게 진행되고 있을지는 정말 첫 진료 당시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걱정이 문득 드는 것이 치료비가 과연 얼마나 나올지 걱정부터 앞섰습니다.


상담사 대화 내용은 보험금 청구하기 전까지 보관
상담사 대화 내용은 보험금 청구하기 전까지 보관

상담사 대화 내용은 보험금 청구하기 전까지 보관

그래서 저게 개인적인 내린 결론은 치아 보험 가입할 때 상담사랑 이야기 한 내용을 녹음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 보험 자체가 면책 기간이라는 것이 있기에 2년이 지난 일을 사람이 전부 잊을 수 없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그렇기 때문에 혹시 보험금 청구할 때 상담 내용 가지고 못 들었냐 이런 이야기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음성 녹음은 필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안내를 받을 때 내가 요즘 치료를 받은 것이 있다는 내용과 보험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확 담을 받는 것도 나중에 보험금 청구 시 굉장히 가치있게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앞서 이야기 해다린 것처럼 내가 최근 몇 년 전에 어떠한 치과치료를 받았는지에 관하여 정확하게 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금 청구 시작, 그리고 회사마다. 다른 접수 방법
보험금 청구 시작, 그리고 회사마다. 다른 접수 방법

보험금 청구 시작, 그리고 회사마다. 다른 접수 방법

이렇게 보험료 청구하는 과정에 있어 조금 불편했던 점은 동양생명에 보험접수 방법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그 이유는 메리츠화재 똑똑같은 경우 치아 보험료 청구 방법이 전부 전산화되어 있어서 온라인으로 정보를 올리면 금방 접수되지만 동양 생명은 그렇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서류를 하나하나 챙겨서 등기로 붙이거나 각 동양생명 지점을 직접 방문해 접수해야 되는 점은 다른 보험사들 접수 방법에 비해 낙후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서류를 혹시 배송 중에 분실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까지 하더라고요 아무튼 비교가 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두 보험사마다.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었고 총보험금으로 7,110,000원을 보상받았습니다. 제가 총 치료비료 총 10,245,500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계산을 다시 해봤습니다.

메리츠 치아 보험의 경우
메리츠 치아 보험의 경우

메리츠 치아 보험의 경우

치아보험의 종류가 각양각색으로 제공되어,보장 범위가 넓고,특정 치과와 제휴를 맺고 있으며 특별혜택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지만,가입 기준과 보장 내용들이 다른 보험사와 비교했을 때 엄격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보장할 수 있는 항목에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등이 있는데,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보장이 불가한 부분도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란 제대로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보장이 되는지 그 내용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메리츠 치아보험에서 보존치료란 치아 질환 등으로 치아가손상되었을 때 치아를발치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하면서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아말감이나 레진,글래스아이오노머 등 충전재를 활용하는 충전 치료 혹은 금,세라믹 등으로 치아를덮어서 치료하는 방식인 크라운 치료가 바로 보존치료에 해당합니다.

보존치료에 사용되는 충전재는 종류에 따라 급여 및 비급여 재료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급여 재료에는 아말감과 글래스아이오노머,비급여 재료에는 레진과 세라믹,금 등이 해당하고 이런 재료는 특성에 따라서 치료가 필요한 부위에 적절히 적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계산만 잘하면 오히려 이득, 아닐 시 오히려 손해

그래서 제가 만약 지인에게 나에게 치아보험을 추천해달라 한다면 전 굳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너 이빨 많이 썩은 것 있어? 하고 물어볼 것입니다. 그런데요 만약 그 친구가 많이 썩은 것은 없고 그냥 나중에 치과 비용이 걱정돼서 이렇게 대답하면 다른 말하지 않고 치아보험 가입하지 말라고 말릴 것입니다. 크라운과 인레이 같은 치아헤어 부분만 치료하는 목적으로 치아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무요건 보험료 내는 것이 더 손해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를 최소 2개 가입하지 않을 것 같고 임플란트를 최소 1개 이상 하지 않을 것 같으면 그냥 치아보험을 가입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게 제가 느끼는 치아보험에 민낯이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담사 대화 내용은 보험금 청구하기 전까지

그래서 저게 개인적인 내린 결론은 치아 보험 가입할 때 상담사랑 이야기 한 내용을 녹음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보험금 청구 시작, 그리고 회사마다. 다른 접수

이렇게 보험료 청구하는 과정에 있어 조금 불편했던 점은 동양생명에 보험접수 방법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리츠 치아 보험의 경우

치아보험의 종류가 각양각색으로 제공되어,보장 범위가 넓고,특정 치과와 제휴를 맺고 있으며 특별혜택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지만,가입 기준과 보장 내용들이 다른 보험사와 비교했을 때 엄격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