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롭게 종합소득세 납부하는 방법

슬기롭게 종합소득세 납부하는 방법

다음 연도 5월 1일 5월 31일 성실신고 확인서 제출자는 다음 연도 5월 1일 6월 30일 신고 기한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거주자가 죽은 경우 상속개시일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이 되는 날까지 국외 이전을 위해 출국하는 경우 출국일 전날까지 2022년 귀속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와 관련해 국세청에서는 수출 부진 및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게 납부 기한을 8.31.까지 직권 연장하는 등 적극적인 세정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정 지원 내용은 기본정보의 종합소득세 개요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imgCaption0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노동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신고를 이미 완료한 경우, 회사에서 사업소득을 정산받은 보험계약자 및 계약 배당 판매원 중 이전 과세기간이 7,500만 원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 연말정산 대상인 연금소득 혹은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과세 면제 혹은 별도과세 소득만을 받은 경우, 그리고 1년 동안 등등 수익이 300만 원 미만인 경우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확정신고대상은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는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에 해당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 연말정산을 안한 경우와 연말정산을 한 근로자 중 근로소득 외 별도 수익이 발생한 자입니다. 노동소득 외에도 부수적인 수익이 있는 경우나 노동수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말정산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제출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가산세

세금을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지연 요인에 따라 여러가지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세금신고를 하지 않으면, 미납 세금에 대해 20의 가산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세금 부과액을 줄이기 위해 부정한 신고를 제출하면, 미납 세금의 10에 해당하는 가산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지급을 지연하거나, 환급을 적절한 시간 내에 받지 못한 경우, 지연 일수와 세금 부과액에 따라 가산금이 부과되오니 아래 링크를 통해 가산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꼭 지키기

종합소득세는 1년 동안 벌어들인 모든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결과 세액이 발생한 경우, 할인 조건을 적용하면 세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할인 조건 종류 종합소득세 할인 조건은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교육비 세액공제주택자금 공제의료비 세액공제등등 공제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은 근로수익이 적은 근로자와 그 배우자 혹은 부양가족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근로장려금을 받으면 종합소득세를 환급받거나 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은 자녀를 양육하는 가구에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자녀장려금을 받으면 종합소득세를 환급받거나 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기한후신고 클릭

여기서 부터는 자기가 이미 신고를 해서 캡쳐는 없지만 한번 설명을 해보겠다. 조회를 누르고 저장 후 다음 이동을 누르시면 내용이 쭉 불러와진 글이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기한 후 신고와 기한 내 신고에서 다른 것이 하나 있는데,바로 가산세액 계산 명세 부분입니다.

위 내용 쭉쭉 확인해 주고 가산세액 계산 명세 부분으로 내려오기 상세내역펼치기 가산세는 총 3가지 종류가 있었으나 바로 무신고 가산세 과소신고 납부 지연 가산세 입니다.

물론 저희가 오늘 신고 할 것은 무신고 가산세 부분입니다. 아래에 가장 자주 생겨나는 2가지 가산세 에 대해 설명을 해보겠다.

무신고 가산세, 납부 지연 가산세

무신고의 경우 세액의 40 까지 가산세가 붙을 수 있는데, 일반 무신고의 경우 세액의 20가 가산세로 붙는다. 납부 지연 가산세는 조금 붙는데 무신고는 아예 신고를 안한 것 이라서 금액이 더 세게 붙는다. 한달 내 해서 50 적용 받더라도 개인 지방소득세까지 합쳐서 세금의 14 금액이 뻥튀기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1개월 이내로 신고 시 가산세 감면이 50가 되는데, 그래도 많은 금액입니다.

그리고 이 가산세가 붙으면 개인지방소득세도 같이 따라서 올라가니까 이부분 유의해야한다

분납세액의 납부

분납 사례별 납부방법 중간예납세액이 1천만 원 이하인 경우 분납할 수 없습니다. 중간예납세액이 1천만 원 초과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분납할 수 있습니다. 중간예납세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중간예납세액의 50 이하의 금액을 분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노동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신고를 이미 완료한 경우, 회사에서 사업소득을 정산받은 보험계약자 및 계약 배당 판매원 중 이전 과세기간이 7,500만 원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 연말정산 대상인 연금소득 혹은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과세 면제 혹은 별도과세 소득만을 받은 경우, 그리고 1년 동안 등등 수익이 300만 원 미만인 경우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확정신고대상은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는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에 해당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가산세

세금을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지연 요인에 따라 여러가지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