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의 모든 것 전기요금 절약 전력 소모량 관리법 청소 방법
이젠 날씨가 더워져서 에어컨 없이는 자동차를 탈 수가 없는데요 그러나 이 중요한 에어컨 관리를 잘 안 해서 식초 냄새 비슷하게 기분 나쁘게 삭 올라올 때가 있습니다. 이 냄새가 참을 수 없을 만큼 심하면 업체에 방문해서 클리닝을 하는 수밖에 없는데요 비용은 10만 원 이상 그러나 그렇게까지 심한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고 보편적인 경우 제가 오늘 알려드리는 이 방안으로 냄새 제거가 가능합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방안으로 첫번째 해보시고요. 그래도 냄새가 많이 난다.
그러면은 업체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외기 관리
실외기는 에어컨 본체와 달리 가정의 외부에 노출된 에어컨의 주요 부품입니다. 실외기는 외부의 공기를 에어컨 본체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 가동 원리상 본체의 관리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실외기 관리인데 실외기가 작동하면서 발열이 발생함과 함께 외부 태양의 열에 의해 그 열은 배가 되게 됩니다. 실외기의 열이 상승하게 되면 에어컨 성능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동일한 전력을 사용하고도 풍족하지 못한 시원함을 공급하는 원인 중 하나가 실외기의 가열입니다.
실외기의 관리는 처음 설치하는 장소가 중요합니다. 설치된 장소가 태양빛에 크게 노출되지 않으며 주변이 오염되기 쉽지 않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거의 모든 설치 위치가 지정된 상황입니다.
쌀쌀한 공기를 방 멀리까지 빠르게
에어컨을 처음 켤 때 집안 멀리 있는 곳까지 빠른 시간 내에 쌀쌀한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서 큰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써큘레이터를 특히 사용하게 되면 5분 안에 집안의 모든 곳에 쌀쌀한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어 짧은 가동시간 안에 집안이 시원해지는 높은 효율성으로 인해 에어컨 전기세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름 시기 실내 적정온도는 24도에서 26도
인터넷에 여름 시기 적정 희망온도로 검색하면 의견이 다양합니다. 평균적으로 봤을 때 적정 온도는 24도에서 26도 사이입니다. 에어컨도 24도에서 26도로 설정했을 시 가장 전기세가 낮게 나오지만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더우면 조금 낮게 설정하거나 추우면 조금 올리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공공기관 에너지절약대책에 따라 여름 시기 공공기관 내부 실내온도는 28도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는 어떠한 방식으로 관리해야 할까?
실외기는 바깥에 있어 방치해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실외기 역시 관리가 필요하며, 잘 관리할수록 냉방효율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실외기는 벽과 일정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 하며, 실외에 있는 경우 그늘막을 만들어 직사광선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먼지나 낙엽 등 오염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실외기가 손에 닿는 여건에서 설치된 경우 에어컨의 전원을 끈 후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 먼지를 제거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면 에어컨 성능 향상은 물론이고 먼지로 인한 화재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순서
에어컨 청소를 결심한 당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가전물건을 다룰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바로 감전입니다. 따라서 청소는 무조건적으로 에어컨이 꺼진 상태에서 시작하고, 청소 전 플러그를 뽑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플라스틱 재질의 덮개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커버 주변의 홈을 검색을 해서 분리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단, 벽걸이형의 경우 나사를 풀어 분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터입니다. 보통 스탠드형은 뒷면이나 옆면의 개폐구를 통해 덮개를 분리 후 필터를 빼내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청결한 에어컨 유지법
추가로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지 않게 청결하게 지속적인 방법을 알려 드리자면 차량 운행 중 목적지 도착하기 전 5분 전에 에어컨을꺼주시고요. 그리고 외기 모드로 해주십니다. 그리고 송풍으로 틀어줍니다. 송풍이 뭐냐면요 에어컨도 아니고 히터도 아닌 이 차에서 나오는 선풍기 바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에 따라 따라서 송풍의 온도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22 도에서 25 도 사이가 되겠습니다.
제 차는요 23 도 하면 송풍이 되더라고요. 온도 조절을 돌려서 하는 다이얼 방식의 차량이 있었으나 이같은 경우는 파란색과 빨간색 사이에 두시면 송풍으로 작동합니다. 이방법은 송풍기능을 통해 에어컨내부에 남은물기를 말려주면 곰팡이가 발생하는것을 미리 예방할수있는 원리입니다. 바람이 불어오는 세기는 최대로 해주시고 방향은 다리와 얼굴 중앙 방향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외기 관리
실외기는 에어컨 본체와 달리 가정의 외부에 노출된 에어컨의 주요 부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쌀쌀한 공기를 방 멀리까지
에어컨을 처음 켤 때 집안 멀리 있는 곳까지 빠른 시간 내에 쌀쌀한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서 큰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름 시기 실내 적정온도는 24도에서
인터넷에 여름 시기 적정 희망온도로 검색하면 의견이 다양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