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 수치, 증상, 관리 방법,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 수치, 증상, 관리 방법,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 수치 기준과 정상범위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낮게 나타나는 상황을 말합니다. 저혈압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90mmHg 미만,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일 때로 정의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와 신체 조건에 따라 저혈압 수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상 혈압 범위는 수축기 혈압이 90120mmHg, 이완기 혈압이 6080mmHg입니다. 이 범위 내에서 혈압이 지속적인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저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저혈압 예방법

저혈압 예방법

저혈압도 고혈압처럼 평소에 생활 습관을 통해 관리,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가급적으로 음주는 피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이 필요로 합니다. 식사는 쌀밥이나 감자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보다는 통밀, 과일, 채소류, 생선등의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여러가지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평소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일어서지 말고,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일어나고 앉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종아리에 힘을 주는 동작을 반복하고, 걷기와 같이 가벼운 운동을 지속해서 하는 것도 저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이 정상수치였다가 갑자기 높은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5분 이상 휴식을 취한 후에 재측정해야 하며,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 등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고혈압은 일정 기간 동안 안정적인 상태에서 두 번 이상 측정한 혈압의 평균값으로 진단합니다. 고혈압은 보통 혈압강하제를 복용하기 전에 먼저 식습관 개선이나 운동 등의 방식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만한 사람이 10kg 정도 살을 빼면 정상체중인 사람보다.

고혈압 발생 위험이 50나 감소해야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분 섭취를 줄이면 28mmHg,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49mmHg, 절주 하면 24mmHg까지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는 혈압 조절이 어렵거나, 그 효과가 여유롭지 않을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고혈압 기준

고혈압은 정상혈압에서 벗어나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로 있을 때 발생하며, 이는 심장 및 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 140 mm Hg 이상일 때 이완기 혈압 90 mm Hg 이상일 때 심장 질환고혈압으로 인해 심장근육이 두꺼워지고 심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심장마비, 협심증, 심근경색심장마비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뇌출혈, 뇌경색고혈압은 뇌혈관을 손상시키고 혈정 형성을 촉진할 수 있어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신장 질환고혈압은 신장에 악영향을 미쳐 신장 질환의 발생과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고혈압은 신장 기능 저하, 신부전, 신장 결석 등을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저혈압 원인

저혈압은 자율신경계 장애를 유발하는 질병, 혈액, 아니면 체액감소, 혈관 확장, 임신, 알레르기에 의한 쇼크, 약제 복용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 장애 유발 질병으로는 주로 심근염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병이 있고, 이로 인하여 심장 박동 저하나 판막 기능 저하로 혈압이 감소할 수 있으며, 만성신부전, 파킨슨병 등의 질병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땀이나 소변 등 체액이 감소하면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여름철의 경우 땀을 많이 흘리게 되므로 이로 인하여 혈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약제, 항협심증 약제, 알파교감신경차단제, 항우울제 복용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으로 인해 양수가 생기게 되면 혈액의 양이 늘어나게 되며 혈압이 감소하지만, 출산 후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저혈압은 심장 질환과 관련이 있나요?

저혈압은 정상 범위를 벗어나지만 대부분 무해한 상태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저혈압은 고혈압과 비슷하게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압 측정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속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혈압 예방법

저혈압도 고혈압처럼 평소에 생활 습관을 통해 관리,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이 정상수치였다가 갑자기 높은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5분 이상 휴식을 취한 후에 재측정해야 하며,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 등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기준

고혈압은 정상혈압에서 벗어나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로 있을 때 발생하며, 이는 심장 및 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