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항공편 지연결항운항 여부 확인, 보상, 대처

제주도 항공편 지연결항운항 여부 확인, 보상, 대처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면,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출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공편이 느는 만큼 기상악화로 인한 결항도 많은 시기로, 자기가 타고 갈 비행기가 결항되는 게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 항공편이 결항되는지, 결항 후 빠른 대처방안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태풍, 대설, 강풍 등의 기상현상으로 재해 발생이 예상될 경우 항공기상청은 공항경보를 발표하게 됩니다. 공항 경보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위의 종류 이외에 윈드시어가 원인이 되어 결항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이 공항경보가 발행된다고 해서 비행기가 결항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항 여부는 각 항공사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어떤 항공사는 지연되더라도 이륙하고, 어떤 항공사는 결항하게 됩니다.


결항확인서, 예약확인서 발급
결항확인서, 예약확인서 발급

결항확인서, 예약확인서 발급

예를 들어 일본이나 제주도 여행을 갔다가 돌아와야할 날짜에 기상악화로 항공기가 뜨질 않아서 피치못해 돌아오는 날짜를 변경해야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회사에 증빙서류가 필요한데요, 이 때 제출해야만 되는 서류가 바로 결항확인서입니다. 증빙을 위해서는 예약확인서도 함께 필요함. 결항확인서는 제주항공 홈페이지에서 운항정보 rarr 출도착조회 rarr 예약한 편명 및 출발날짜 조회 rarr 고객확인서 선택하시면, 이메일 발송 아니면 다운로드인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약확인서는 제주항공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 rarr 나의 예약현황 rarr 결항된 예약번호 rarr 여정확인서 선택하시면 전자 메일로 예약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자신의 이름이 적힌 예약확인서와, 예약확인서에 적힌 항공편의 결항확인서를 함께 회사에 제출하시면 증빙할 수 있습니다.

운항정보 확인서, 결항 확인서
운항정보 확인서, 결항 확인서

운항정보 확인서, 결항 확인서

운항 정보 확인서는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시면 결항 확인서 등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항공사별로 공급하는 서류는 운항 정보 확인서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검색 엔진에 항공편을 직접 검색하시면 출, 도달 현황 정보만 나오며 꼭 해당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운항 정보 확인서는 해당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항공편 현황 조회를 찾으면 쉽게 인쇄 및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진에어의 예를 보겠습니다. 다음은 대한항공의 경우입니다. 역시 홈페이지에서 운항편을 찾은 후, 운항정보 확인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운항정보 확인서는 예약자의 성함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요. 이렇게 경우는 번거롭더라도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야 요구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행기 정비

먼저 비행기 정비로 인해 항공편이 지연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보상 규정이 있습니다. 1시간 이상 지연 최대 운임료의 10 배상 23시간 지연 운임료의 20 배상 3시간 이상 지연 운임료의 30 배상 24시간 지연 운임료의 10 배상 412시간 지연 운임료의 20 배상 12시간 초과 운송 지연 운임료의 30 배상 다만 국내편의 경우 항공사에서 사안을 일으킨 경우를 제외하면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의 경험에도 제주에서 김포까지 2시간이 넘게 지연되었고, 고객센터를 통해 클레임을 걸었지만 보상이 어려운 문구만 받았지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정말 항공편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대체 항공편을 준 경우라면 모를까, 그렇지 않았다면 보상받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결항확인서, 예약확인서 발급

예를 들어 일본이나 제주도 여행을 갔다가 돌아와야할 날짜에 기상악화로 항공기가 뜨질 않아서 피치못해 돌아오는 날짜를 변경해야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회사에 증빙서류가 필요한데요, 이 때 제출해야만 되는 서류가 바로 결항확인서입니다. 증빙을 위해서는 예약확인서도 함께 필요함. 결항확인서는 제주항공 홈페이지에서 운항정보 rarr 출도착조회 rarr 예약한 편명 및 출발날짜 조회 rarr 고객확인서 선택하시면, 이메일 발송 아니면 다운로드인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약확인서는 제주항공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 rarr 나의 예약현황 rarr 결항된 예약번호 rarr 여정확인서 선택하시면 전자 메일로 예약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자신의 이름이 적힌 예약확인서와, 예약확인서에 적힌 항공편의 결항확인서를 함께 회사에 제출하시면 증빙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결항, 보상 방법은?

결항 시 항공사에서 알아서 대처해 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으로 보상을 요구해야 합니다. 구입한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대체 항공편 제공이나 항공권 환불이 되는지 확인하고 여행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예약된 숙소, 차량 등을 확인합니다. 1. 천재지변으로 결항 천재지변은 항공사의 귀책이 아니므로 보상받을 순 없으나 대체 항공편이나 환불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2. 비행기 정비문제로 지연 발생 국내선은 30분 초과, 국제선은 1시간 초과 시를 말하고, 항공사는 대체 편이나 환불 아니면 숙박권, 식사권으로 보상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결항확인서 예약확인서 발급

예를 들어 일본이나 제주도 여행을 갔다가 돌아와야할 날짜에 기상악화로 항공기가 뜨질 않아서 피치못해 돌아오는 날짜를 변경해야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항정보 확인서, 결항

운항 정보 확인서는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시면 결항 확인서 등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항공사별로 공급하는 서류는 운항 정보 확인서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비행기 정비

먼저 비행기 정비로 인해 항공편이 지연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보상 규정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