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신청 방법, 대상, 지원금 알아보기

환경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신청 방법, 대상, 지원금 알아보기

1. 차는 4가지 조건이 맞아야만 합니다. 우선적으로 2년 안에 받은 정기 혹은 종합 검사에서 합격을 받은 상태여야 합니다. 만약 다른 항목은 모두 통과되었는데 매연이 너무 많이 나와서 불합격을 받은 경우 결과지를 다른 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정상 운행이 가능한 상태이며 외관에 커다란 파손, 부식이 없어야만 합니다. 세 번째는 DPF를 설치했거나 LPG를 사용하도록 엔진을 개조한 이력이 있다면야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콜센터18337435 혹은 인터넷을 통해서 조기폐차 대상 차량인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조기폐차 혜택
조기폐차 혜택

조기폐차 혜택

폐차비용 지원 조기폐차를 진행할 경우 정부 혹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폐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보조금은 차량의 종류, 연식, 환경 기준 충족 여부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새 차량 구매 시 일정 부분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4등급 차량 최대 150만원 5등급 차량 최대 70만원 신차 구입 혜택 조기폐차를 통해 폐차 보조금을 지원받은 차주는 보조금 외에도 신차 구매 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조기폐차 차주를 대상으로 차량 구매 가격 할인, 무이자 할부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추가 보조금 혜택 현행 유지
추가 보조금 혜택 현행 유지

추가 보조금 혜택 현행 유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생계형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및 소상공인 차주에 대한 추가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생계형 및 소상공인 차주는 폐차 후 새로운 차량 구매 시 최대 10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 차량을 폐차한 후 무공해차전기차수소차를 구매할 때에도 최대 5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5등급 차량 감소로 인한 먼지 감축
5등급 차량 감소로 인한 먼지 감축

5등급 차량 감소로 인한 먼지 감축

국내에서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통해 5등급 차량의 수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2019년 말 기준 148만 2000대에서 지난 해말 기준 28만 1000대로 81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초먼지 감축량은 수도권 초먼지 연간 배출량의 22.1에 해당하는 1만 370톤에 달합니다. 이런 효과는 조기폐차 지원 사업뿐 아니라, 2020년부터 추진된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정책과의 상호작용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조기폐차 절차

조기폐차 대상 차량으로 확인되면, 환경부 혹은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 혹은 연관 부서에 조기폐차 신청을 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차량 소유자의 신분증, 차량등록증, 폐차 예정 차량의 사진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는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구체적인 절차를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차량 확인 위 방법 중 하나로 조기폐차 대상 여부 확인 신청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홈택스 혹은 방문 신청 차량 성능검사 지정정비공장에서 성능검사 전개형식 폐차 폐차장에서 자동차 말소 지원금 수령 서류 제출 후 환경부로부터 지원금 수령 조기폐차는 환경 보호와 개인의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진행하여 추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조기폐차 지원사업으로 4등급 차량 확대

최근 한 해 동안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4등급 경유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국에 운행 중인 4등급 경유차 수가 113만 6000대에서 97만 6000대로 1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22년 같은 기간 4등급 경유차가 119만 대에서 113만 6000대로 감소한 것에 비해 감소율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런 확대된 조기폐차 지원은 먼지 감소와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폐차를 하는데 운행이 왜 가능해야 하며, 외관 상태는 왜 보는지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 제도의 취지는 운행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유차를 단지 대기질 오염의 주된 원인인 매연 때문에 조기에 차를 처분하면서 그에 기반한 차량가액을 산정하여 소유자분들에게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급해드리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정상적인 운행은 차의 기능에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는 뜻이므로 만약 차량 인계 시 방전으로 인해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 점프를 해서 시동을 걸어주셔야 하며, 성능검사 시 중고차로 판매를 할 수 있을 만큼의 외관 상태여야 한다고 했기 때문에 외관에 심한 파손 및 부식이 심해 구멍이 났거나 갈라지는 경우 성능 심사를 불합격받을 수 있으므로 차의 컨디션을 담당 직원에게 올공정하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현재 전입을 하고 계신 지역에서 6개월 이상 전입신고를 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기폐차 혜택

폐차비용 지원 조기폐차를 진행할 경우 정부 혹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폐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보조금 혜택 현행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생계형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및 소상공인 차주에 대한 추가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등급 차량 감소로 인한 먼지

국내에서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통해 5등급 차량의 수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