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초 국민연금 현황 통계자료 자료

2024년초 국민연금 현황 통계자료 자료

국민연금 믿어도 될까? 나는 받을 수있을까? 2023년 말 시가기준으로 984.2조 원의 기금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 금융 부분 운용 수익률은 8.16시간가중수익률 기준입니다. 향후 연금수급자의 증가와 인구고령화 등의 영향을 고려했을 때 기금의 고갈이 예측되는 상황입니다. 2041년 까지는 적립기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 다음 해부터 국민연금의 고갈이 가속화될 상황입니다. 국민연금기금이 현상황을 유지할 경우 100 확률로 2057년에 기금이 고갈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국회에서는 더내고 더 받기의 1안과 더 내고 똑같이 받기의 2안으로 국회에서 논란 중입니다. 1안 국민연급 납부 비율9 15을 상승시키고 연금 수령액인 소득대체율40 50을 높인다.


국민연금을 포함한 노후대비
국민연금을 포함한 노후대비

국민연금을 포함한 노후대비

2023년 1월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노후 적정수준 생활비는 부부 기준 월 277만 원이 필요하고, 개인은 월 177만 원이 필요로 합니다. 내가 퇴직을 하는 향후 다가올 화폐가치 및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더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중위소득의 40만 지급을 하기에 해당 금액에 턱없이 부족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연금 계획으로 빈곤하지 않은 노후를 계획하셔야 합니다.

2024 국민연금 수령 금액
2024 국민연금 수령 금액

2024 국민연금 수령 금액

2024 국민연금 인상 국민연금을 비롯하여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모든 공적연금들은 소비자 물가 상승률에 따라 지급 금액이 변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으로 인한 화폐 가치 하락을 반영하여 공적연금을 수급하시는 분들이 보다. 안정되는 생활이 가능토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물가 상승을 지급액에 반영하는 것은 공적연금이 가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보편적인 퇴직연금, 개인연금은 물가 상승률이 지급 금액에 그대로 반영되지 않으며, 또한 본인이 직접 운용을 통해 연금 금액을 증식하고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준 2024년 국민연금 인상률은 3.3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전망

2022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5.1로 확정되면서,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도 5.1를 그대로 따라갈 확률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최근 물가 상승률 전년 대비 정보와 함께 이를 가공한 평균 누적 지수, 평균 누적 비율 등을 통해 판단한 결과입니다.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5.1 전망

구체적인 인상률은 올해 1월 초에 보건복지부 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의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1월 10일에 공무원 인상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확정 수치 역시 내년도 1월 중에 발표가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받을 수 있나?

국민연금은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폰지사기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는 기금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부족해지는 재정을 다른 수익원을 확보하여 재원을 충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에서 보장하는 사회복지연금은 국가의 존망을 좌지우지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국가에서도 철저하게 관리할 것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만 믿고 생활하시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현재 나오고 있는 정책등은 국민연금 수급개시 연령을 차츰 늘려가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생산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베이비 부머 2세대에 70년대생의 은퇴가 시작되게 되면 그때부터는 급격한 기금 소모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악으로 시나리오를 산정한다고 하여도 국민연금 수급연령에 도달하면 소득대체율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매달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인원의 증가로 기금은 고갈되어 가고 수령인구는 차츰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그에 반하여 출생인구는 절망적으로 줄어들고 현재 생산인구도 수급인원의 12 수준으로 떨어지는 단계입니다.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진행되는 사회보장제도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지급은 될 겁니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생활 수준을 보장할 정도냐고 묻는다면 구체적인 대답이 어렵습니다. 결국에는 각자도생의 단계까지 가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생활이 여유가 없고 어려운 것은 모두 다.

이해하는 내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을 포함한 노후대비

2023년 1월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노후 적정수준 생활비는 부부 기준 월 277만 원이 필요하고, 개인은 월 177만 원이 필요로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024 국민연금 수령

2024 국민연금 인상 국민연금을 비롯하여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모든 공적연금들은 소비자 물가 상승률에 따라 지급 금액이 변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2022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5.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