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자식간 증여한도(현금,배우자 등 가족 부모 자식 한도액)

부모 자식간 증여한도(현금,배우자 등 가족 부모 자식 한도액)

우리 자식은 나보다. 더 잘살았으면 좋겠습니다. , 나보다는 돈 걱정 덜하고 살면 좋겠습니다. 모든 부모님들의 마음일 것입니다. 평범한 우리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하면 자녀에게 더 많은 재산을 줄 수 있을까요. 당장 생활이 풍족하지 않아 세금 면제 한도만큼 증여해 줄 여유가 부재할 때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여러분들은 자녀가 20살, 30살이 되었을 때 얼마의 돈을 증여해주고 싶으신가요? 1살부터 시작하는 복리투자, 시간의 마법, 자녀에게 물려주는 올바른 투자습관을 소개합니다.

부모의 1천만원으로 자녀의 1억 6천만원을 만듭니다. 증여란 당사자의 일방이 무상으로 재산을 준다는 의사표시를 하고 다른 사람이 승낙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입니다. 돈을 주는 사람을 증여자, 돈을 받는 사람을 수증자라고 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 상향?
증여세 면제 한도 상향?

증여세 면제 한도 상향?

윤석열 정부가 비과세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상향 시켜 준다고 공약을 내걸었었는데요.많은 분들이 바라고 있는 개정안입니다. 자식에게 증여 시 현재 5천만 원에서 2억 원 까지로 늘려준다고 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변경되지 않았지만, 계속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 내년 세법 개정안이 공포될 때 같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증여방법과 증여세 신고 방법
증여방법과 증여세 신고 방법

증여방법과 증여세 신고 방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2조 제6호에 따르면, 증여란 그 행위 혹은 거래의 명칭, 형식, 목적 등과 상관없이 직접 혹은 간접적인 방안으로 남에게 무상으로 유형, 무형의 재산 혹은 이익을 이전현저히 낮은 대가를 받고 이전하는 경우를 포함한다하거나 타인의 재산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과세의 기준이 되는 위 법 조항을 보시면 증여의 기준이 포괄적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세금 면제 한도의 현금을 단순히 증여해 준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지만 증여 후 투자를 하여 수 십 년 후 큰 이득이 발생하였다면 그 수익분에 에 대하여 증여세 납부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세금 면제 한도만큼만 증여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돈으로 투자를 하실 계획이라면 증여세 신고를 꼭 해야 합니다.

증여 한도 갱신 기간

증여 한도 갱신은 10년에 한 번 갱신이 됩니다. 면제 한도를 보시면 미성년 자녀의 경우 2천만원이기에 10년에 한 번 한도가 갱신되기에 미성년 자녀가 20살이 되기 전까지 4천만원까지 세금 면제 증여가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한도가 갱신되는 것이 신고를 한 시점에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즉, 자녀의 나이가 3세의 경우에 2천만원을 세금 면제 한도 내에서 증여하였다고 하면 자녀의 나이가 10세가 되는 시점에 한도가 다시 갱신되는 것이 아니라 13세에 갱신되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빠르게 증여신고를 진행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2023년 개정 결혼자금 증여세

요새 새로 신설된 증여세 관련 정책에서 전국 주택 평균값이 수도권기준으로 3억이 책정된바 결혼자금으로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세금 면제 되는 걸로 바뀌게 됩니다. 혼인신고일을 기준으로 전후 2년 안에총 4년 동안 부모님에게 조부모포함 증여받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고가의 부동산을 물여 받았을 때도 증여세액 또한 확 줄어들 수 있겠죠

현행 한도 5천만 원을(2023년 기준) 양측 부모에게 3억 원을 증여받았다면 부부합산 증여세가 1,940만 원이지만 내년부터는 1,940만 원을 내지 않아도 되어, 거진 2천만 원 정도 절세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신혼부부에게만 돌아가는 혜택 때문에 비혼에게는 오히려 싱글세를 또 부자감세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1천만원으로 1억 6천만원을 만들어 주는 방법 시간의 복리효과

여러분들은 자녀가 20살, 30살이 되어 목돈이 필요할 때 얼마의 돈을 증여해 줄 능력이 있으신가요? 자기가 죽어서야 주는 상속금은 자녀에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자녀에게는 20살 때 증여받는 1억원이 50세에 상속받는 10억보다. 훨씬 큰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사회초년생 때 증여받은 수 억원의 목돈은 청약아파트의 계약금, 사업자금, 결혼자금 등으로 요긴하게 쓰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장 돈이 없는 우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수 억원을 자녀에게 증여해 줄 수 있을까요? 스스로 노후준비도 벅찬데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바로 우상향 하는 미국 주식에 장기투자 하는 것입니다. 미국 SP500 지수는 미국 증권 시장의 상위 500개 기업에 분산투자하여 세상에서 가장 안정되는 주식 종목입니다. 제 생각에는 삼성전자나 우리나라 최고인 강남 부동산보다도 안정되는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여세 면제 한도 상향?

윤석열 정부가 비과세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상향 시켜 준다고 공약을 내걸었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방법과 증여세 신고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2조 제6호에 따르면, 증여란 그 행위 혹은 거래의 명칭, 형식, 목적 등과 상관없이 직접 혹은 간접적인 방안으로 남에게 무상으로 유형, 무형의 재산 혹은 이익을 이전현저히 낮은 대가를 받고 이전하는 경우를 포함한다하거나 타인의 재산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 한도 갱신 기간

증여 한도 갱신은 10년에 한 번 갱신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