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증세 미국주식 영향이 있을까
이에 세금을 인상하는 증세가 미국 주식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래는 현재 미국 대통령 행정부의 민주당이 추진하는 세금 인상 방안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세금을 올리면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미국 미국 대통령 정치인의 대규모 증세 정책이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크게 증가시킬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세금을 증세하면 법인세율도 높아지며 이는 회사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며 주가에도 영향이 있을 거라 봅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이미 미국 주식 시장은 바이든의 민주당이 집권한 2020년 1월부터 주식시장에는 미리 선반영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자본이득 최고 세율 36프로
미국의 경우 장기투자 장려를 목적으로 1년 이상 보유한 자산의 경우 최대 20프로 과세를 진행하고, 1년 미만의 경우 소득세율 구간에 따라 자본이득세율이 정해집니다. 이 세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잡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과거 자산을 가진 자들의 부의 확장이 지속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이 부의 확장을 사회에 조금 더 나누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자산의 자산을 갖고 투자를 하여 얻는 수익이라서, 연관된 투자자들의 경우 너무 화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과연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세금 개편이 이뤄질 경우 어떤 반응이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미국채 수익률
2년 물 국채금리 4.90 10년 물 국채금리 3.93를 기록했습니다. 10년물 국채 금리 중요성 10년물 금리가 오르면 LTV에 맞는 대출 금리는 물론 자동차 대출 금리 등 많은 부문의 금리가 올라 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한 기업들의 차입 금리가 높아져 투자가 위축 및 기업 성장성 둔화가 예상됩니다. WTI 하락, 미연준의 강한 긴축 예상으로 인한 경기 위축 영향에 배럴당 75.72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암호화폐 비트코인 20,522 USD로 거래되었습니다. 이더리움 1,446 USD로 거래되었습니다.
기프트 택스 증여세는 현재 코네티컷만 징수합니다. 2022년 기준 상속세 Estate Tax를 부과하는 주는 워싱턴, 오레곤, 미네소타, 일리노이, 뉴욕, 메인, 매사추세츠, 로드아일랜드, 코네티컷, 디스트릭트 콜럼비아가 있습니다. 상속세는 망자 기준으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유산세 Inheritance Tax를 부과하는 주는 네바다, 아이오와, 켄터키, 펜실베이니아, 뉴저지가 있습니다. 유산세는 상속자 기준으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메릴랜드는 상속세와 유산세를 모두 부과합니다.
연방 법인세율 25프로 상향
5.5프로 상향이 되는 개편안이 논의가 전개과정 중이라고 합니다. 다만 한 번에 다. 오르는 것이 아닌 구간별로 차등하여 세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협의가 되는 중인 상황이라고 합니다. 동시에 진행하여 올리는 것보다는 구간별 차등하여 오르는 것이 형평성 측면에서는 좋아 보입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시면 매번 500만 달러 이상 수입의 기업에게는 법인세율을 26.5프로, 40만500만 달러 수입기업에서는 21프로, 40만 달러 미만 수익의 회사에게는 18프로의 법인세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올린다고 해도 트럼프 정권 당시 35프로였던 법인세가 21프로로 내려간 거에 비하면 아직 한참은 미흡한 수준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국가 세수를 늘리기 위한 정책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부자증세는 조세개편이 가능할까요?
미국의 부자증세 개편안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기득권층들은 정치성향이나 정당을 볼 필요도 없이 그냥 자신들의 과거 권리만 지키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정경유착이 심한 국가 중 하나로 우리나라가 꼽히는데, 이러한 경우에서 부자증세에 대한 개편이 이뤄질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세수 확대를 위한 세금 인상률 확대는 거의 모든 일반 서민들,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책들입니다.
고용보험료, 건강보험료와 지금 얘기 나오고 있는 전기세, 도시 가스세 등 다. 부자들에게는 1도 영향을 주지 않는 세금 정책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국민들에게는 해당 몇 프로 몇만 원이 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책들이어서 아쉬울 뿐입니다. 과연 정부의 많은 세금 정책을 커버하기 위해서 일반 국민들 대상으로 이렇게 세금을 올리는 게 맞는 것인지는 생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본이득 최고 세율
미국의 경우 장기투자 장려를 목적으로 1년 이상 보유한 자산의 경우 최대 20프로 과세를 진행하고, 1년 미만의 경우 소득세율 구간에 따라 자본이득세율이 정해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채 수익률
2년 물 국채금리 4.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방 법인세율 25프로
5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