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 어휘력 느는 방법

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 어휘력 느는 방법

1. 미디어 편식의 정의 2. 미디어 교육의 정의 미디어 교육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어요. 미디어교육이란 미디어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제공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서 더 나아가 이전 정보를 활용해 또다른 정보를 재생산하고 또 사회에 함께 하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을 이릅니다. 교육대상은 신문, 방송 등 레거시 미디어부터 영화, 광고, 인터넷, SNS 등 모든 형태의 미디어이며, 그 미디어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한 교육과정을 포함합니다.

굵은 글씨체로 표현한 것이 미디어교육의 목표입니다.


imgCaption0
가장 경계해야 하는 건 나 자신

가장 경계해야 하는 건 나 자신

알고리즘의 위해 자신이 보고 싶은 것, 듣고 싶은 것, 믿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읽게 되는 것 내 생각이 이미 기울어져 있었으나 그것을 모르고 맞다고 하는 것 자신의 입장과 일치하는 정보를 더 많이 찾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이 옳다고 고민하는 세상을 내부적으로 구축하는 경향 자신이 어떤 갇히고 고집스러운 세상을 내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것 자신의 믿음을 강화하고 유지하기를 선호하며, 반대되는 정보나 의견은 자신과 충돌하고 불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그러한 정보들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경향 허수아비의 오류 실제 그 사람이 그 말을 하지 않았는데 자신이 이 인원은 그런 말을 했어라고 허수아비를 하나 만듭니다.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으면 고속도로나 유료도로의 톨게이트마다. 정차해야 하는 것처럼어휘력이 부족하면 말이나 글에 지체구간이 생기고 늘어진다. 표현하고 싶은 용어나 낱말이 떠오르지 않아 그것을 설명하느라정작 하려던 말이나 글을 중단하고 곁가지 서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른의 세계에서는 미지의 언어를 눈물과 울음 등으로 증폭시키는 사람보다기반한 언어로 정렬해 승화시키는 사람이 훨씬 미덥다. 울고 싶지만 울지 않고, 꿀밤 때리고 싶지만 때리지 않고언어를 사용해야만 되는 것은 감정을 품위 있게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는 표시다.

내 속을 풀어내는 것도타인을 설득하는 것도인간관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도설령 말 때문에 사달 날 위험이 크다고 해도결국 말일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일상에서 격언 사용하기

속담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해 들려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이야기로, 속담이 어떻게 쓰이는지 보여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책에서 배운 속담을 일상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어 속담을 자연히 익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데, 저녁 먼저 먹고 공부할까?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데 양치를 안 하면 어떻게 될까?와 같이 일상에서 자연히 사용합니다.

보시면 자신도 모르게 속담에 익숙해집니다. 또한 아이에게 말하고 싶은 속담을 자체적으로 검색을 하여 써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어휘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속담을 자주 사용합니다. 보시면 싫증이 나기 쉽고 상투적인 말로 느껴질 수도 있으니 경우에 맞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여러 세대, 여러 속성의 사람들과 대화하기

단어는 사용함으로써 정착되기 때문에 여러 세대, 여러 속성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라면 가족이나 대학 교수, 아르바이트 선배, 직장 상사 등 어른들과 대화할 기회를 의식적으로 느는 것도 좋습니다. 대화할 때는 상대방의 지식 수준과 경우에 따라 단어를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로 보입니다 인원은 자신이 이해하는 당연한 것을 이야기하면 짜증이 나고, 모르는 것만 이야기하면 짜증이 납니다 여러 세대, 여러 속성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경험을 반복합니다.

보시면 상대방의 지식량을 적절하게 가정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어휘력이 늘어납니다.

셋째. 끝없이 격언 익히기

아이가 속담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속담이 생기게 된 연유를 모른채 그저 문장과 뜻만 외우려고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속담에는 아그들이 이해하기 힘든 옛말, 힘든 단어들이 들어있어, 무작정 외우다. 보시면 금방 잊어버리게 됩니다. 아무리 재미있는 속담도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교육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흥미를 잃고 지루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격언 사전 만들기에 도전해 보시면 좋습니다.

격언 사전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배웠던 속담을 직접 읽고 쓰는 반복 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속담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이의 상상력은 물론 자신감과 성취감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장 경계해야 하는 건 나

알고리즘의 위해 자신이 보고 싶은 것, 듣고 싶은 것, 믿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읽게 되는 것 내 생각이 이미 기울어져 있었으나 그것을 모르고 맞다고 하는 것 자신의 입장과 일치하는 정보를 더 많이 찾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이 옳다고 고민하는 세상을 내부적으로 구축하는 경향 자신이 어떤 갇히고 고집스러운 세상을 내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것 자신의 믿음을 강화하고 유지하기를 선호하며, 반대되는 정보나 의견은 자신과 충돌하고 불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그러한 정보들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경향 허수아비의 오류 실제 그 사람이 그 말을 하지 않았는데 자신이 이 인원은 그런 말을 했어라고 허수아비를 하나 만듭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둘째 일상에서 격언

속담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해 들려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세대, 여러 속성의 사람들과

단어는 사용함으로써 정착되기 때문에 여러 세대, 여러 속성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