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 자가진단, 터지기 전에 꼭 체크하세요

맹장염 자가진단, 터지기 전에 꼭 체크하세요

맹장염이 의심되시나요? 저는 맹장염 증상을 참다가 그만 발생하면서 굉장히 통증이 심한 시간을 보냈었는데요. 빠르게 맹장염 자가진단 및 경험과 연관된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맹장염의 원인은 변비나 기생충, 장 주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만 저는 생각지 못한 못하게 숙변 때문에 맹장염이 생겼는데요. 사전에 자가진단할 수 있는 확인법이 있으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옆구리가 심하게 당기고 찌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무릎을 굽히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우측 아랫배를 살짝만 눌러도 통증이 심합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이 감소합니다. 자세를 웅크리면 통증이 완화되는 듯합니다. 기침을 하면 아랫배가 당긴다.


맹장염 치료
맹장염 치료

맹장염 치료

맹장염은 48시간 이내로 진행되는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보통 항생제 치료를 하거나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혹시라도 치료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수술이 어려울 수 있고 후유증도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하는 경우도 가끔생깁니다. 여러 가지 조건으로 인해 수술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환자의 80 이상은 비슷한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구역질이 나거나 속이 메스꺼운 것처럼 느껴지고 복부의 국소 부위에 강한 통증을 느끼며 발열도 느껴집니다. 복통의 경우에는 초기일 경우 명치 쪽인 복부 위쪽에서 모호하게 느껴지다가 점점 통증이 아래로 내려가며 아랫배에서 강한 통증이 지속됩니다.

복부의 통증은 맹장이 위치한 오른쪽 하부에서 계속 느껴지며 증상이 심해질수록 복부 전체로 통증이 퍼지게 됩니다.

가끔원래 위나 장이 좋지 않아서 복부 통증이 자주 겪었던 분들은 또 통증이 시작되는구나라고 가볍게 여기실 수도 있는데, 맹장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은 평소보다. 배가 묵직하고 끌어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이 느낌을 참고하셔서 많이 아픈 거 같다고 생각이 된다면 절대 방치하시면 안 됩니다.

맹장염의 증상
맹장염의 증상

맹장염의 증상

맹장염 환자의 98 이상은 복통주로 우하복부을 느낍니다. 80 정도에게 구토, 식욕 부진, 오심, 국소적인 복부 압통, 발열이 나타납니다. 복통의 경우 초기에 상복부 통증이 모호하게 느껴지다가 점차 우측 하복부에 국한되어 발생합니다. 개인마다. 충수돌기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므로 우측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충수돌기가 골반 내에 위치하는 경우, 배변 후에도 변을 보고 시은 증상이나 치골 위쪽의 모호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압통점은 충수의 정상 경우에서 해당하는 점인 장골의 우측 전상극에서 5c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맥버니점McBurneys point입니다. 오른쪽 다리를 구부리고 누운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나아지기도 합니다. 이외에 변비,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맹장염 위치

우리는 배가 아프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혹시 맹장염인가? 하는 것입니다. 맹장염은 누구나 아플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맹장의 위치는 어디일까? 맹장은 남자와 여자 모두 위치가 오른쪽 아랫배로 같은 위치라고 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가 다르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통증부위가 조금 달라서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기형이 있다면야 왼쪽에 맹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맹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대장의 일부분이며 대장의 끝부분으로 직장에 이어진다. 맹장은 돌막창자부위 아래 창자부위입니다. 길이는 5~6㎝ 충수돌기와 주머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몸통내부구조 설명서에 Appendix라고 쓰여 있는 부분이 맹장이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맹장염 회복기간

언제 발견하느냐에 따라 회복기간은 달라지게 됩니다. 맹장이 터지기 전에 여러 가지 증상들을 의심해서 빠르게 조기에 찾아내는 경우에는 복강경 수술 등을 통해 맹장을 제거해 빠르게 치료하거나 극 초기의 경우에는 항생제등의 약물치료만으로도 회복이 빠르게 가능합니다. 만약 맹장이 파열되고 시간이 꽤 경과하여 수술을 진행하게 된 경우라면 10일 이상의 회복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 육체는 자체적으로 아끼고 보살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아픈 곳이 발견되면 어떠한 조치를 취하거나 병원에서 빠르게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나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시고 너무 통증을 방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 치료

맹장염은 48시간 이내로 진행되는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보통 항생제 치료를 하거나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환자의 80 이상은 비슷한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의 증상

맹장염 환자의 98 이상은 복통주로 우하복부을 느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