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검색되는 티스토리라인 블로그의 사진 넣는 법, alt태그

구글에 검색되는 티스토리라인 블로그의 사진 넣는 법, alt태그

이 문서에서 구글 SEO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정의를 해 놓았는데요. 한 마디로 이야기하자면, 사람들의 수사 결과에 내 웹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어 조금 더 신속하게 내 글이 확인되게끔 도움을 주려는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상위 랭킹을 위한 요소들은 총 200가지가 넘습니다. 우리는 시간과 예산이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이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할 수는 없겠죠. 구글 역시 우리나라가 실험을 하는 동안 또 다른 변화를 줄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사실상 나에게 맞는 요소들에 우선순위를 매겨 업무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SEO 비전 몇 가지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http가 아닌 https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가 아닌 https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가 아닌 https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은 지난 2014년부터 https가 구글 SEO가 상위 랭킹 요소라고 정식으로 밝혀왔어요. 티스토리를 쓰고 있는 입장에서 이미 이와 같이 부분들은 디폴트로 적용이 되어 있기에 우리는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겠지만 이와 같이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느끼고 계시면 됩니다. https를 쓰기 전까지는 http를 사용했었는데 이 프로토콜은 위장이나 도난 등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한 암호해독 인증으로 안정성을 높인 것이 https입니다.

Google EAT
Google EAT

Google EAT

2019년 이후 이 eat라는 것이 정말 많이 중요해졌는데요. 수사 웹온라인 사회 최적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정도이니 엄청 중요한 요소이겠죠? 그렇다면 eat는 무엇일까요? 위 세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 즉 구글은 이제부터 랭킹을 따질 때 내용물 작성자가 얼마나 전문성이 있고 그 분야에서 권위가 있고 신뢰할 만한지를 따져서 반영을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죠. E Expertise 전문성 A Authoritativeness 권위성 T Trustworthiness 신뢰성 어째 점점 더 콘텐츠를 작성하려면 어려움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라이센스 권한 종류
라이센스 권한 종류

라이센스 권한 종류

CCL 라이센스의 옵션은 아래의 종류가 있습니다. 권한 종류 중에 SA 의 보충 설명을 드리면, 아래의 CCL 아이콘의 라이센스는 CC BYSA 로 원작자 표시가 필요하고, 제가 작성한 이 포스트2차 저작물도 같은 라이센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는 보통 포스트를 작성시 CCL을 BYNCND 를 사용했었는데, 이번 포스트의 CCL 은 BYSA 로 변경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이 아이콘의 CCL SA 조건에 부합하기 돕기 위하여 변경하였습니다.

키워드 최적화

키워드는 블로그 게시물의 수사 엔진 노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Chat GPT 블로그 작성, 구글 SEO 영향, 애드센스 수익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게시물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키워드 스터핑은 피해야 하며, 이것은 SEO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키워드 스터핑이란 수사 엔진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얻기 위해 웹페이지에 구체적인 키워드를 고의로 다량 삽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같은 단어나 구절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부이상하지않는 글 아니면 중요한 가치가 없이 나열되어있는 리스트 입니다.

ALT 태그란?

alt태그란 대체 텍스트를 말합니다. 이미지를 텍스트로 설명하는 것을 말하며 검색엔진이 인식하는 이미지의 설명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alt태그 사람들은 HTML태그의 하나로 이미지 파일을 제대로 디스플레이하지 못해 표시할 수 없는 경우 대체 텍스트가 이미지를 대리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도 사진의 ”alt=” 개념은 최근 시기 접한 정보이긴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블로그에 있는 글은 어떤 정보인지 즉각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이미지는 어떤 것인지 즉각적으로 파악이 힘들기에 최소한 우리나라가 블로그에 올린 이미지가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는 alt 태그를 작성해 줘야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마치는 글

구글 검색엔진이 잘 알아먹을 수 있도록 alt태그를 이용해서 주는 건 좋은데 모든 사진을 이와 같이 하려니 두렵고 손이 너무 많이 간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긴장됩니다. 그러나 연마다 사진을 올릴 때마다. 이와 같이 과연 해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앞으로 조금씩이라도 alt태그를 사용하도록 수고하다 봐야겠습니다. 초보 블로거 입장에서 하나씩 배워가는 것이 정말 즐겁고 기쁩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http가 아닌 https를 사용해야

구글은 지난 2014년부터 https가 구글 SEO가 상위 랭킹 요소라고 정식으로 밝혀왔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EAT

2019년 이후 이 eat라는 것이 정말 많이 중요해졌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이센스 권한 종류

CCL 라이센스의 옵션은 아래의 종류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