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수시전형 논술고사 대학별 일정

2024 수시전형 논술고사 대학별 일정

얼마전 2024학년도 인서울 주요 대학의 자연계열 수시 논술 전형에 관해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인서울 대학의 자연계열 수시 논술 전형에 관해 전체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논술 전형은 최근에 차츰 줄어드는 추세여서 고려대는 논술을 아예 없앴음 모집 인원 감소를 예상했지만, 의외로 많은 대학들이 논술 전형 모집 인원을 더 이상 줄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일부 대학에서는 모집 인원을 조금 늘리기까지 했습니다.

인서울 대학중 연세대를 제외한 모든 대학이 수리 논술 한과목만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신 성적과 생기부를 이용하여 수시 전형으로 지원하기 어려운 수험생도 이 논술 전형은 다들 한번씩 도전해봅니다. 물론, 경쟁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어차피 지희망하는 다수의 수험생들은 다들 유사한 처지라 도전해볼만 합니다.


imgCaption0
논술전형은 논술만 잘하면 되나요?


논술전형은 논술만 잘하면 되나요?

각 대학마다. 논술전형의 전형요소가 다릅니다. 논술전형의 전형요소는 논술과 학생부교과, 비교과입니다. 건국대, 경희대, 덕성여대, 성균관대 등의 대학은 논술 100으로 선발합니다. 이 경우 내신, 출두 다. 필요없고 논술성적 순으로 선발합니다. 가천대, 경기대, 광운대 등은 논술과 교과를 전형요소로, 동국대, 서강대 등은 학생부에서 출결을 전형 요소로 활용합니다. 한양대는 논술90학생부종합평가10으로 전형을 운영합니다.

지원하려는 대학의 논술전형의 전형요소를 확인해봐야합니다. 다만, 학생부교과가 반영되더라도, 내신등급간의 점수차이가 적어 논술성적이 우수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천대의 논술전형 교과반영 배점입니다. 가천대는 논술80+학생부교과20을 반영합니다.

논술전형 경쟁률이 높은데, 실질 경쟁률은 무엇인가요?

수능최저 요건을 충족한 실제 경쟁한 경쟁률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논술전형에 지희망하는 학생 중, 수능최저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외에도 실제 논술시험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능을 지희망하는 대학 수준보다. 잘 봤어도 결시하기도 하고, 등등 다른 이유로 결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실질 경쟁률로 게시하는 것보다. 인원은 약간 더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경희대학교의 2023학년도 논술전형 결과입니다.

전자공학과의 경우 경쟁률은 39.81이었으나, 수능최저를 충족한 비율은 41.9로 1,513명에서 634명으로 경쟁인원이 줄어들고 경쟁률도 39.81에서 16.71로 낮아집니다.

논술만 6개 써야 한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하면 좋을까요?

수능최저를 어느 정도 충족시킬 수 있는지 보고 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워낙 많은 인원이 지희망하는 논술전형이다보니, 수능최저에서 경쟁률을 많이 줄여주면 좋겠지요? 하지만, 이같은 경우애 나 역시 수능최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인원이 되면 안되니, 그 동안의 성적을 토대로 수능을 잘봤을때, 못봤을때를 가정하고 지원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쉬운 최저조건은 다른 지원자들에게도 쉽습니다.

추가 2024학년도 인문계, 자연계 논술고사일과 수능최저 정리자료입니다.

Leave a Comment